출산전후휴가급여는 어떻게 신청해야 되나요? | |
질의 | 출산전후휴가급여는 어떻게 신청해야 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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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 출산전후휴가 급여는 사업장 또는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 우편으로 신청하거나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모바일)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사업장에서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출산전후휴가 확인서를 제출했을 경우에 한하여 1회차부터 온라인(모바일) 신청이 가능하고, 사업주로부터 출산전후휴가 확인서를 직접 교부받은 경우에는 2회차부터 온라인(모바일)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사항] ○ 온라인 신청경로 - 사업장 : 고용보험 홈페이지 → 기업서비스 → 모성보호 → 출산전후(유산·사산)휴가확인서 ※ 출산전후(유산·사산)휴가 확인서는 사업장에서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휴가 개시일 다음날부터 등록 가능 - 근로자 : 고용보험 홈페이지 → 개인서비스 → 모성보호 → 출산전후(유산,사산,배우자)휴가 급여 신청 ○ 구비서류 - 사업장 : 출산전후(유산·사산)휴가 확인서,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임금대장, 근로계약서 등) 사본 - 근로자 : 출산전후(유산,사산,배우자)휴가 급여 신청서, 휴가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출산전_출산예정증명서, 출산 후_모자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출산전후휴가급여 신청서 상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에 동의하는 경우 생략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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